개미의 개열시미 프로그래밍

[Java Programming 초급(2)] 9강. java.lang 패키지 본문

Java

[Java Programming 초급(2)] 9강. java.lang 패키지

YunHyeok 2022. 1. 2. 23:05
728x90
반응형

[java.lang 패키지]

  • 가장 기본이 되는 필수 클래스들과 인터페이스들이 포함된 패키지
  • 클래스 구현 시 다른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를 이용할 경우, 반드시 import 해야 함
  • 매 순간 import 하는 것이 귀찮을 수 있어 java.lang패키지의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들을 import 없이 지원

 

equals() 메서드

  • Object 클래스가 제공하는 equals() 메서드는 비교 대상이 되는 두 개의 주소 값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객체의 내용을 비교할 때 사용한다. 대신 오버라이딩하여 수정해야 한다.
  • == : 객체의 주소 값 비교할 때

 

toString() 메서드

  • 수시로 변하는 객체의 변수 값들을 화면에 간단하게 출력하고자 할 때 사용
  • Object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를 그대로 이용하면 의도했던 객체의 상태를 확인할 수 없다 -> toString() 메서드는 Object를 상속한 자식 클래스에서 적절하게 오버라이딩하여 사용해야 함

 

equals메서드 자동생성 : alt + shift + s -> generate hashcode() and equlas() 선택

toString메서드 자동생성 : alt + shift + s -> generate toString() 선택

 

 

[Wrapper 클래스 소개]

  • 8가지 기본 데이터 타입을 객체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 -> 기본 데이터 타입에 해당하는 클래스가 제공되는 의미
  • 기본 데이터 타입에 따른 객체를 지원하기 위해 각각의 데이터 타입과 관련된 클래스를 제공함 -> Wrapper 클래스

 

[자바의 문자열]

  • String 클래스 : 자바에서는 문자열을 하나의 객체로 취급, 문자열 객체를 생성하고 처리하기 위해서 String클래스를 사용해야 함

 

[StringBuffer 클래스]

  • 자바 프로그램 내에서 변하는 문자열을 다룰 때 사용함, 크기가 동적, 기본적으로 16개의 문자를 저장할 수 있는 버퍼 공간을 가짐
  • '+' 연산자를 사용하여 문자열 결합 x
  • new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 생성 x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
Comments